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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8)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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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8)

법도사 2021. 7. 19.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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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8)

타법개정 2020. 6. 9. [법률 제17460호, 시행 2020. 9. 10.] 국토교통부

출처 : 법제처

 

5장 보칙<신설 2018.3.13>

 

40(보고검사 등국토교통부장관은 이 법을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사업시행자에게 철도건설사업에 관하여 필요한 보고를 하게 하거나 자료 제출을 명할 수 있으며, 소속 공무원에게 사업시행자의 사무실사업장 또는 그 밖의 필요한 장소에 출입하여 철도건설사업에 관한 업무를 검사하게 할 수 있다.<개정 2013.3.23>

1항에 따라 철도건설사업에 관한 업무를 검사하는 공무원은 그 권한을 표시하는 증표를 지니고 이를 관계인에게 내보여야 한다.

2항에 따른 증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개정 2013.3.23>

[전문개정 2009.3.25][24조에서 이동 <2018.3.13>]

 

41(철도시설의 유지관리 실태점검 등) 국토교통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철도시설의 유지관리 실태를 점검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제1항에 따른 실태점검 결과 필요한 사항을 철도시설관리자에게 권고하거나 시정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요청을 받은 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한다.

국토교통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제1항에 따른 실태점검을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철도시설관리자에게 관련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요구를 받은 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따라야 한다.

국토교통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제1항에 따른 실태점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관계 기관 및 전문가와 합동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필요한 경우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실태점검 결과를 공표할 수 있다.[본조신설 2018.3.13]

 

42(감독) 국토교통부장관은 사업시행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실시계획의 승인을 취소하거나 공사의 중지변경, 시설물 또는 물건의 개축변경 또는 이전 등을 명할 수 있다.<개정 2013.3.23>

1.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이 법에 따른 허가를 받거나 승인을 받은 경우

2. 이 법 또는 이 법에 따른 명령이나 처분을 위반한 경우

3. 사정이 변경되어 철도건설사업을 계속 할 수 없게 된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처분 또는 명령을 한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고시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전문개정 2009.3.25][25조에서 이동 <2018.3.13>]

 

43(청문) 국토교통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처분을 하려면 청문을 하여야 한다.

<개정 2013.3.23, 2018.3.13, 2020.6.9>

1. 42조에 따른 실시계획 승인의 취소

2. 44조의6에 따른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 등록의 취소[전문개정 2009.3.25][26조에서 이동 <2018.3.13>]

 

44(정기점검 등의 대행) 철도시설관리자는 제29조에 따른 정기점검, 30조에 따른 긴급점검, 31조에 따른 정밀진단 및 제33조에 따른 성능평가(이하 "정기점검 등"이라 한다.)를 제44조의3에 따라 등록한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이하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이라 한다.)에게 대행하게 할 수 있다.<개정 2020.6.9>

1. 4. 삭제 <2020.6.9>[본조신설 2018.3.13]

 

44조의2(하도급 제한 등)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은 철도시설관리자로부터 정기점검 등의 도급을 받은 경우에는 이를 하도급할 수 없다. 다만, 총 도급금액의 100분의 50 이하의 범위에서 전문기술이 필요한 경우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분야별로 한 차례만 하도급할 수 있다.

1항 단서에 따라 하도급을 한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철도시설관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철도시설관리자는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이 제1항을 위반하여 하도급을 하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도지사에게 사실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도지사는 제3항에 따른 요청을 받으면 필요한 사실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철도시설관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도지사는 제4항에 따른 사실조사의 결과 도급을 받은 자가 제1항을 위반하여 하도급을 한 사실을 확인한 경우에는 제44조의6에 따른 처분 또는 처분의 요청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국토교통부장관 또는 시도지사는 제4항에 따른 사실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과 그 밖의 관계인에게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소속 공무원으로 하여금 그 사무실이나 사업장에 출입하여 장부서류나 그 밖의 자료 또는 물건을 조사하게 할 수 있다.

6항에 따라 출입조사를 하는 관계 공무원은 그 권한을 표시하는 증표를 지니고 이를 관계인에게 내보여야 한다.[본조신설 2020.6.9]

 

44조의3(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의 등록 등) 철도시설의 정기점검 등을 대행하려는 자는 자본금 및 기술인력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등록기준을 갖추어 시도지사에게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으로 등록을 하여야 한다.

도지사는 제1항에 따라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으로 등록을 한 때에는 등록증을 발급하여야 한다.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등록사항이 변경된 때에는 그 날부터 30일 이내에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은 제2항에 따라 받은 등록증을 잃어버리거나 못 쓰게 된 때에는 등록증을 다시 발급받을 수 있다.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은 계속하여 1년 이상 휴업하거나 재개업 또는 폐업하려는 경우에는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도지사는 제5항에 따라 폐업 신고를 받은 때에는 그 등록을 말소하여야 한다.

도지사는 제13항 및 제5항에 따라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으로 등록을 하거나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으로부터 등록사항 변경의 신고, 휴업이나 재개업 또는 폐업의 신고를 받은 때에는 그 사실을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1항부터 제4항까지의 규정에 따른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의 등록 및 등록증의 발급 및 재발급, 등록사항의 변경신고, 5항에 따른 신고의 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한다.[본조신설 2020.6.9]

 

제44조의4(결격사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으로 등록할 수 없다.

1. 피성년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3. 44조의6에 따라 등록이 취소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다만, 같은 조 제8호에 해당하여 취소된 경우는 제외한다.

4. 이 법을 위반하여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형의 집행이 끝나거나(집행이 끝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5. 이 법을 위반하여 금고 이상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

6. 임원 중에 제1호부터 제5호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는 법인[본조신설 2020.6.9]

 

44조의5(명의대여의 금지 등)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은 타인에게 자기의 명칭이나 상호(상호)를 사용하여 정기점검 등의 업무를 하게 하거나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 등록증을 빌려주어서는 아니 된다.[본조신설 2020.6.9]

 

44조의6(등록의 취소 등) 도지사는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 그 등록을 취소하거나 1년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영업정지를 명할 수 있다. 다만, 1호부터 제3호까지 및 제8, 9호 또는 제14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등록을 취소하여야 한다.

1.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한 경우

2. 최근 2년 이내에 두 번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고 다시 영업정지 처분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경우

3. 영업정지 처분을 받고 그 영업정지 기간 중 정기점검 등의 대행계약을 새로 체결한 경우

4. 국토교통부장관이 제33조의2에 따라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의 정밀진단성능평가 결과보고서를 평가한 결과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철도시설의 상태를 사실과 다르게 진단평가하는 등 업무를 부실하게 수행한 것으로 평가한 경우

5. 정기점검 등의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지 아니함으로써 철도시설의 손괴(損壞)나 중대한 결함을 발생시킨 경우

6. 44조의2를 위반하여 정기점검 등을 하도급한 경우

7. 44조의31항에 따른 등록기준에 미치지 못하게 된 경우. 다만, 일시적으로 등록기준에 미치지 못하게 된 경우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8. 44조의4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다만, 44조의46호에 해당하는 법인이 6개월 이내에 그 임원을 바꾸어 임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9. 44조의5를 위반하여 타인에게 자기의 명칭 또는 상호를 사용하여 정기점검 등의 업무를 하게 하거나 그 등록증을 빌려준 경우

10. 최근 2년 이내에 제36조에 따른 시정명령을 두 차례 받고 새로 시정명령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11. 정밀진단 또는 성능평가를 수행할 자격이 있는 자가 아닌 자에게 정밀진단 또는 성능평가 업무를 수행하게 한 경우

12. 소속 임직원인 기술자가 수행하여야 할 정기점검 등의 업무를 소속 임직원이 아닌 기술자에게 수행하게 한 경우

13. 다른 행정기관으로부터 법령에 따라 영업정지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

14. 국토교통부장관, 주무부처의 장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폐업사실을 확인한 경우[본조신설 2020.6.9]

 

44조의7(행정처분 후의 업무수행) 44조의6에 따라 등록의 취소 또는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은 그 처분 전에 체결한 정기점검 등의 대행계약에 한정하여 해당 업무를 계속할 수 있다. 이 경우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은 그 처분을 받은 내용을 지체 없이 정기점검 등의 대행계약을 체결한 철도시설관리자에게 문서로 알려야 한다.

철도시설관리자는 제1항에 따른 통지를 받거나 그 사실을 안 때에는 그 날부터 30일 이내에 해당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1항에 따라 업무를 계속하는 자는 그 업무를 끝낼 때까지 그 업무에 관하여는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으로 본다.[본조신설 2020.6.9]

 

44조의8(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의 영업 양도 등)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이 영업의 양도나 합병을 하려는 경우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영업의 양수인이나 합병으로 설립 또는 존속하는 법인은 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함으로써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으로서의 지위를 승계한다.

철도시설 안전진단전문기관의 영업을 상속받으려는 경우에는 제1항 및 제2항을 준용한다.[본조신설 2020.6.9]

 

44조의9(권한의 위탁) 국토교통부장관은 제33조의2에 따른 정밀진단성능평가 결과보고서의 평가 업무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관계 전문기관 또는 단체에 위탁할 수 있다.[본조신설 2020.6.9]

 

(출처 :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타법개정 2020. 6. 9. [법률 제17460호, 시행 2020. 9. 10.] 국토교통부 > 종합법률정보 법령)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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